본문 바로가기
내가알려줄게

색깔의 힘 컬러테라피 색깔 치료

by 나비v 2023. 7. 23.
728x90

오늘은 색깔이 주는 힘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해요.
저는 색깔로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는 CPA 컬러성향분석을 공부했고 지금은 미술심리치료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요.  컬러테라피, 색깔 치료에 대해 관심이 많답니다. 그래서 "색깔의 힘" 이라는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재미있었어요.
 
 
 

 

 

 

 


 


 

 

색깔은?

색은 실제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색을 대하는 동안 인간신체와 정서에는 변화가 일어난다.
살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이 생각처럼 되지 않고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는데 알아 주 사람은 하나도 없는 듯하다. 그럴 때 우리는 새로운 곳으로 떠난다고 상상해 본다. 왜 그럴까? 색깔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몸이 새로운 색깔을 받아들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마음이 복잡할 때 푸른 바다가 생각나는 것은 청록색이 필요해 서고, 산이 떠오르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얻고 싶어서다. 색깔의 진동이 몸을 바꾼 결과다.

라고 말하고 있어요. 오늘은 이 책 내용 중에 색깔의 특징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고 해요.
 
 
 
 

빨강의 힘!!

에너지, 혈액순환, 아드레날린 분비, 몸의 기운 증강, 우울증 완화

 
★자신감이나 기운을 내고 싶을 때 : 빨강은 두려우을 누그러뜨리는데 좋다. 가령 영어 말하기 대회처럼 큰 경연을 한다고 할 때 빨간색을 활동하면 마음이 강해진다.
★한기가 돌고 손발이 차가울 때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온을 올릴 때 빨간색을 활용하면 좋다. 수면양말도 빨간색이 좋다고 해요.
★성적인 매력을 돋울 때 : 섹시한 캐릭터로 붉은 립스틱을 바른 여성이 자주 등장하는데 빨간색은 혈액과 회복 그리고 생명을 상징하기 때문에 육감적이고 자극적일 뿐 아니라 강력한 에너질 준다.
★빨간색을 활용하는 팁 : '빠르다'는 콘셉트를 낼 때 주로 사용한다. 스포츠카나 패스트푸드점(빨간색은 공간에 피로를 빨리 느껴 오래 머무를 수 없으므로 테이블 회전율이 높아진다.)
 
 
 
 
 

주황의 힘!!

소화 촉진, 식욕 증진, 강장 효과, 기력 보강, 우울증 완화
★기력이 없어 몸이 처질 때 : 주황색은 식욕을 돋운다. 체질이 허약한 아이와 어른에게 매우 좋다.
★행복해지고 싶을 때, 억울한 감정을 털어내고 싶을 때 : 주황색은 기분을 명량하게 하고 축 처진 마음을 상큼하게 환기시킨다. 감정을 발산하도록 돕고 행복한 느낌을 줘서 자기 연민이나 억울함을 덜어내게 한다. 주황색 물건을 옆에 두고 "솔직하게 말해도 괜찮아"라고 자기 암시를 해보자. 눌린 마음이 가벼워질 것이다.
★주황색을 활용하는 팁 : 빨간색을 쓰고 싶지만 망설여진다면 주황색을 추천한다. 옅은 색에서 진한색까지 다양하므로 그중 편한 안 색깔부터 시작한다.
 
 
 
 
 
 

노랑의 힘!!

정신고양, 신진대사 촉진, 변비, 피부질환, 소화불량, 신경 피로 개선
 
★정확하게 판단하고 싶을 때 : 노란색은 가시성이 제일 좋다. '아이디어' '주의력 강화' '집중력 향상' '과학자들에게 필요한 색' 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 노란색의 진동은 위와 연결된다.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노란색 옷을 입고 노란색 음식을 먹어보다. 
★몸에 독소가 쌓였을 때 : 노란색은 간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노란색을 활용하는 팁 : 노란색은 신경계를 자극하는 힘이 있다. 신경을 깨워 민첩하게 하는 동시에 예민하게 만든다. 신경이 곤두서 있을 때는 선명한 노란색 대신 크림처럼 부드러운 노란색을 활용하면 좋다.

 

 
 
 

초록의 힘!!

긴장 완화, 스트레스 해소, 피로 회복, 균형 유지, 감정 조절과 여유
 
★긴장을 완화하고 싶을 때 : 몸과 마음에 긴장이 쌓이지 않게 하려면 의식적으로 초록색을 가까이해야 한다.
★몸과 정신의 균형을 찾고 싶을 때 : 초록은 심장에 작용하여 몸과 마음이 최상의 상태가 되도록 돕는다. 심장은 감정에 따라 움직인다. 심장에 에너지를 주는 초록색은 몸과 정서까지 안정시키는 색깔이다.
★초록색을 활용하는 팁 : 초록색의 풍성한 곳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잔병치레를 별로 하지 않는다. 집에 정원이 있다면 풍경이 좋은 곳에 의자를 두고 앉아 있어 보자.
 
 
 
 
 

청록의 힘!!

정신고양, 신진대사 촉진, 변비, 피부질환, 소화불량, 신경 피로 개선
 
★ 기관지염이나 비염에 걸렸을 때 : 청록색은 흉선과 페에 작용한다. 면역 작용에 도움을 준다. 페를 편안하게 만들어 비염이나 천식,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청록색의 손수건이나 담요를 목에 올려보자. 증상이 나을 것이다.)
★ 깊게 대화하고 싶을 때 : 청록색은 에너지를 이완시켜 안으로 쏟게 한다. 청록색을 음미하면 내면으로 깊이 들어가게 된다. 내면의 소리를 듣게 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높인다.
★어깨와 목이 뻐근할 때 : 목과 어깨에 피로가 몰려 근육이 뭉쳤을 때는 청록색 스카프를 가슴과 어깨에 걸쳐놓고 편안하게 누워 있자.
★청록색을 활용하는 팁 : 셀러리나 상추, 브로콜리, 오이 등이 들어간 샐러드 한 접시만 먹어도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파랑의 힘!!

심신안정, 이성적 판단, 통증과 불면증 완화, 이완과 진정 작용
 
★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을 때 : 파란색은 맥박을 낮추고 이성적으로 판단하게 한다. 무언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파란색 조명 아래서 생각해 보자.
★ 불면증이나 편두통이 있을 때 : 불면증에는 파란 조명을 활용해 보자. 편두통이 있을 때는 진한 파랑을 추천한다. 남색은 진통을 치료하는데 탁월하다.
★ 파란색을 활용하는 팁 : 파란색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탁월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생긴다. 민첩함과 혈압이 떨어지고 정서가 우울해질 수 있다. 
 
 
 
 
 
 

보라색의 힘!!

감정 조절과 여유, 영감, 직감과 통찰, 창의성, 아이디어, 신경통 완화
 
★ 생체리듬을 바로잡아야 할 때 : 보라색은 정신과 영감을 상징하며 영적 지도자나 신비주의자를 대표한다.
★ 영감이 필요할 때 : 보라색은 정신과 관련된다. 뇌를 자극해서 높은 수준으로 사고하게 하고 직감과 통찰을 강화시킨다. 그래서 보라색은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상징한다.
★ 보라색을 활용하는 팁 : 상상력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눈을 감고 손을 펼쳐 손위에 보랏빛이 가득하다고 상상한다. 위에서 내려오는 보랏빛을 손으로 받는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다음 손을 눈과 머리 가까이 가져가서 보라색 에너지를 넣는다. 눈과 약간 거리를 두고 손을 펼쳐 멈추고 있으면 된다. 약 15초 동안 정지하고 있으면 눈과 얼굴이 따뜻하게 느껴질 것이다. 눈이 따뜻해지면 손을 얼굴과 목, 가슴 쪽으로 천천히 내린다. 한 세트에 1~2분이 걸리는데 세 번 정도 반복하면 좋다.
 
 
 
 
 
 

마젠타의 힘!!

자유로운 표현, 뇌 자극, 전두엽 활성화, 이해와 포용, 공감
 
★ 이해와 공감이 필요할 때 : 마젠타는 뇌 가운데에서도 정수리를 자극해 활성화시킨다. 정수리에 사고와 판단 기능을 주도하는 전두엽이 있다. 감정을 조절하고 충동을 절제한다. 상황을 기억하고 분석하며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마젠타는 자유로운 표현과 포용을 상징한다. 억제와는 반대된다.
★ 마젠타를 활용하는 팁 : 마젠타를 좋아하는 남성은 감성적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쉽게 알아차리는 사람일 것이다.
 
 
 
 
 
이렇게 여덟 가지 색에 대해 알아봤어요. 각 색깔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네요. 색으로 내 마음을 알 수 있다니 놀라워요.
 
 

여러분은 지금 어떤 색이 끌리시나요?

 

전 노랑이 끌린답니다. 전 지금 정확하게 판단해야 할 상황들이 많이 생기고 있거든요. 아직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고민 고민 하는 일이 있어 노랑의 에너지를 끌어 올까 합니다 ^-^

 
 

다음에는 최근 주목받는 새로운 색깔들 '핑크' '갈색' '검은색' '흰색' '회색'에 대해 알아볼게요.

 
색깔의 힘 -김정해 지음- 에는 유익한 정보들이 많아요.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 드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