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아동심리란 아동이 선호하는 색채와 그 표현을 통해 아동의 심리적 특성과 발달 단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색채는 아동의 감정, 성격, 창의력, 정서적인 면 등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로, 아동의 그림이나 색칠놀이를 통해 아동의 내면세계를 파악하고 이해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아동의 색채감각과 색채선호
▶아동은 각각 다른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의 종류와 색의 용법, 색의 조화 등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유아동의 발달 양식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나이, 성별, 문화적 배경, 개인적 경험 등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밝고 화려한 색채를 좋아하며, 나이가 들면서 차분하고 중간색을 선호하게 됩니다. 성별에 따라서도 색채 선호에 차이가 있으며, 여성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채를, 남성은 차가우면서 강렬한 색채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아동의 색채표현
▶아동은 그림이나 색칠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색채로 표현합니다. 색채 표현은 아동의 발달 단계와 심리 상태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3~4세부터 색채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며, 이 시기에 최초의 사실적 표현이 이루어 지는 시기이다. 5~6세부터는 물체의 실제 색과 일치하게 칠하기 시작합니다.이 시기 유아동은 자신이 마음에 드는 색을 골라 색칠합니다. 7~8세부터는 공간감이나 조화감을 고려하며, 색채와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합니다. 9~10세부터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색채 표현을 시도합니다.
유아동의 색채심리 분석
▶아동이 사용하는 색채는 그들의 심리적 특성과 상태를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유아가 어떻게 느끼고 자기 주위를 이해하는가를 그림을 통해 분석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각각의 색채에는 심리적인 의미와 상징성이 있으며, 아동은 자신의 감정과 성격에 따라 색채를 선택하거나 피하게 됩니다. 무의식으로 선택한 색채라 해도 자신의 내면 심리를 수반하게 되므로 심리진단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동: 빨간색은 활기와 열정, 욕망과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주위 관계가 좋고 협동적입니다. 또한 색을 넓은 필치로 수직이나 수평으로 다른 색 위에 이중으로 덧칠하는 것은 적대감과 자기주장의 표현이며, 거칠게 칠해졌을 때는 적대감과 공격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조화롭고 예쁘게 칠했을 때는 애정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아동: 주황색은 성격이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아동이 생동의 충동을 느끼며 적응력이 생겨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주위에 잘 적응하고 사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강한 감정표현을 하기가 어려워하는 아동이 그것을 위장하기 위하여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노란색을 좋아하는 아동: 노란색은 밝음과 기쁨, 호기심과 의지력을 나타냅니다. 노란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의존적인 행동이 많습니다. 노란색 위에 파란색을 이중으로 칠할때는 성장의 욕구와 유아적 상태에 머물고 싶은 욕구 사이의 갈등을 나타냅니다.
▶초록색을 좋아하는 아동: 초록색은 자연과 생명력, 조화와 안전감을 나타냅니다. 초록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감정에도 잘 견디며 자기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고 행동적이며 자기만족적입니다. 하지만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는 내성적인 아동이나 감정의 결여와 도피적인 성향, 엄격한 가정의 아동일 수도 있습니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아동: 파란색은 평온과 안정, 침착과 신뢰감을 나타냅니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냉철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억제적입니다. 청색의 덩어리로 예민하고 긴장된 필치로 그리는 경우에는 억제된 불안을 나타내는것 일수 있습니다. 선과 형으로 그리는 경우는 비교적 명랑한 성격의 아이로서 주위에 잘 적응하는 행동을 합니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아동: 보라색은 상상력과 창의력, 예술적 감각을 나타냅니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중심적이고 독립심이 강합니다. 또한 신비로운 것이나 마법 같은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라색만 고집하여 쓰는 경우에는 억제된 불행심리상태와 관련이 깊고 친구를 많이 사귀기 싫어하는 감상적인면이 있습니다.
▶갈색을 좋아하는 아동: 갈색은 따뜻한 감성과 남을 위하는 마음, 의존성을 나타냅니다. 갈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모성애의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더러운 것을 싫어하거나 자기 몸의 불결함을 말함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아적 상태에 머물러 있으려는 욕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회색을 좋아하는 아동: 회색은 경계심이 강하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열등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회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가정에서 억압당하는 느낌을 만성적으로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동: 검은색은 정서 행동에 결함이 있고, 공포와 불안을 가지고 압박감을 느끼며 고독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흰색을 좋아하는 아동: 흰색은 순수와 청결, 완전함을 나타냅니다. 흰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성장의 욕구와 유아적 상태에 머물고 싶은 욕구 사이의 갈등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의 색채를 찾지 못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결백한 심정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일 수 있습니다.
2023.07.25 - [내가알려줄게] - 미술심리에서 보는 색채의 감정
미술심리에서 보는 색채의 감정
색채의 감정이란 색깔과 감정의 상관관계를 통해 나의 성격이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미술치료심리에서 다루는 색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지금 내가 선택한 색상이
navifly.tistory.com
2023.07.24 - [내가알려줄게] - 컬러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심리상태
컬러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심리상태
컬러는 알고 있다. 지금 나의 심리상태에 따라 끌리는 색이 있습니다. 오늘의 컨디션이나 마음상태에 따라 필요한 에너지가 끌리는 색으로 나타납니다. 색깔별 정서적 치료의 긍정적 측면과 부
navifly.tistory.com
2023.07.23 - [내가알려줄게] - 아무도 몰랐던 색깔의 힘
아무도 몰랐던 색깔의 힘
색깔이 주는 힘은 무궁무진합니다. 색으로 마음상태를 엿볼 수도 마음을 치유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전 다양한 색을 접하고 보는걸 좋아합니다. 오늘 유난히 예뻐 보이는 색이 그날의 내
navifly.tistory.com
'내가알려줄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빨강, 초록, 보라 색채의 치료효과와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34) | 2023.07.31 |
---|---|
색깔별로 영양과 효능이 다른 '컬러푸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18) | 2023.07.30 |
꽈추형이 추천한 자연은 토마토 주스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17) | 2023.07.28 |
생활에서 색의 심리적인 효과를 활용한 사례 (30) | 2023.07.27 |
색채심리학 의복과 색채상징 (21) | 2023.07.26 |